<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창업의 성공요소중에서는 음식점의 분위기,메뉴의 맛,가격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건 바로 상권이 아닐까 싶은데요!

너무나도 중요하고,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상.권 !

지금부터 저와함께 상권의 중요성 및 상권설정시 주의해야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2012년도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을 보호하기 위해

'모범거래기준'을 만들어 제빵제과 업종의 경우 500M, 치킨은800M,카페는 500M편의점은 250M등

업종별로 점포 간의 거리를 제한하는 규정을 두고있었습니다.

가맹본사가 무분별하게 출점을 허락함으로써, 가맹점의 피해가 발생하고,

프랜차이즈 유통질서가 훼손되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공정위는 2014년 5월

"기업활동을 과도하게 제약할 수 있는 모범거래 기준과 관련지침을 대폭정비하여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제약할 수 있는 사항은 폐지"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모범거래기준이 폐지되면서 프랜차이즈 점포간 거리제한규정도 폐지되었습니다.

대신 가맹거래법에 '부당한 영업지역 침해금지 조항'을 신설하여, 계약체결시 가맹점 사업자의 영업지역을 설정하여

계약서에 기재하도록 하고, 계약기간 중 동일업종 가맹점 등의 추가설치를 금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맹본사의 불공정행위를 규율하고, 영업지역보호에 관하여 보다 엄격한 규제 효과가 기대된다는게 공정위의 설명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범거래기준에 의한 거리제한이 폐지되고 가맹사업법으로 영업지역을 보호하여도

가맹본사들이 제멋대로 정하는 영업지역 기준으로인해 가맹점주들의 피해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양자가 협의에 의해서 결정하도록 한 영업지역에 대해서

몇 가지 기준이 필요합니다.

가맹본부는 영업지역설정시 자사의 아이템의 현실적인 배후세대 및 인구의 범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자사 아아템의 명확한 타겟 고객과 추천할 수 있는 상권유형을 개발하여 창업자들에게

올바른 상권정보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맹점주(창업자)도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현실적인 상권범위를 가맹본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업지역(상권)설정시 주의사항

1. 배후세대의 소비특성과 직장인 상주인구를 점검하라

2. 동종업종과 유사업종의 증감추이와 매출을 점검하라

3. 유동인구의 특성을 분석하라

4. 목표매출의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라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상권분석은 필수적 입니다!

리치푸드 가맹사업팀에서는 예비점주님들을 위해 수익성있는 핵심 상권 분석 및 맞춤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리치푸드 창업문의 및 상권분석 문의는 Tel. 1599-0078 로 전화주시면 언제든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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