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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종업원관리

성공창업으로 가는길! 인사관리의 중요성과 노하우

 

실제로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인 두 가지 고민이있습니다.

첫번째는 경기가 좋지않아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는것과,  두번째로는 직원관리가 어렵다는것인데요~

창업의 성공은 혼자서 만들어낼 수 없는 부분으로 매장 내 직원들과의 합이 맞아야,

안정적인 창업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직원들의 경우 창업자에 비해 손님들과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고객관리를 위해서라도 직원관리는 확실히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창업 성공으로 가는 길이 되어주는

성공적인 직원관리 노하우를 소개하겠습니다.

 

 

 

1. 매장에 맞는 인재상을 채용하고, 업무분담을 확실하게 하라!

직원에 따라서 그 매장의 매출을 좌우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어떤'직원을 채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매장을 잘 알고, 매장의 분위기에 맞는 인재상을 최우선으로 채용해야합니다.

또한 매장의 점주가 홀/주방 모두 관리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때문에

 직원들의 임무를 나누고 믿을만한 직원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여서

점주를 대신하여 직원들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역할을 할 핵심인물을 찾아야합니다.

 

 

 

 

 

 

 

 

 

 

 

 

 

 

 

 

 

 

2.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활용하기

이제 막 매장 오픈을 하고 일을 시작했을 때엔, 창업자는 물론이고 직원들도 충분히 헤맬 수 있습니다.

 오픈 초기, 직원이 일을 잘하지 못한다고 해서 면박을 주거나 지시를 하기 보다는,

적절한 당근과 채찍을 활용하여  직원이 일에 대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물론 너무 당근만을 주었을 때에는 전체적인 직원들의 분위기가 해이해질 수 있으므로,

근무태만을 보이는 직원에게는 확실한 채찍을 구사하는 것도  효율적인 직원관리 노하우라 할 수 있습니다.

 

 

 

 

 

 

3. 직원에게 비전과 목표를 심어주어라!

매장 직원에게 급여 뿐만 아니라 일을 하면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해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돈을 벌기 위한 것과 더불어 경력을 쌓이 위한 과정이므로

 매장에 일을 함으로써 어떤 것을 배울 수 있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충분히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4. 내부고객인 '직원'을 만족시켜라

직원의 만족은 뒤로하고 '고객만족'만 강조하다가 정작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직원은

불만족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직원 불만족은 고객 불만족, 더 나아가서 매장의 경영악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고객만족을 통한 수익증대의 키워드가 직원만족임을 인지하고 직원들의

행복지수와 만족지수를 높이기 위해 점주는 노력해야합니다.

 

 

 

 

직원들을 어떻게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매장의 분위기가 바뀌게 되고,

또 손님들의 반응 역시 매일매일 달라지게 됩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원한다면

오늘 소개한 직원관리 노하우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직원들을 조금 더 신뢰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