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준비/준비사항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 어떻게?





많은 업종들. 그리고 그 업종들에는 또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예비 창업주들은 보통 그런 프랜차이즈 중 한 곳을 결정하여 창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는 이유는 아마도 예비 창업주 본인이 창업에 필요한

다각적인 시선과 절차들을 제대로 밟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성공적인 창업의 길잡이를 해 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크할 재무적 요건들


보통은 매출액 비교를 하면서 부터 프랜차이즈의 성공을 점쳐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평균치인지 아닌지입니다.

많은 경우 평균매출액을 제시하여 현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를 결정하는 경우 자신이 내고자 하는 위치나 메뉴 등

적합한 조건으로 비교를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것으로 부족하다면 이 후에는 순이익을 비교해보고

투자수익율(투자대비 이익을 계산하는 공식. 월순이익/총투자비*100)

로 넘어가며 다양하고 심도 있게 프랜차이즈를 결정해야 합니다.





수익률에 대한 계산이 끝났으면 이후에는 존속기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투자수익율이 높다한들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별 평균 존속기간을 알아보고 X 예상수입액을 계산함으로써

어렴풋이라도 창업 이후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에 중요한 재무적 요건들은

매출액, 비용, 순이익, 투자금, 투자수익률, 존속기간이 중점이 되고

이는 가능한한 체크를 해보아야 할 수준입니다.  





다양한 메뉴가 필요하다


재무적 요건 외 그 밖에도 메뉴와 같은 다양한 요건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수와 함께 술을 마시러 가거나 밥을 먹으러 가는 경우에

다양한 메뉴가 구비된 매장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메뉴를 고를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이 때문에 기존에 검증받았던 브랜드를 통합하여

멀티샵 형식의 점포를 내기도 하는데 이는 메뉴의 선택권을 늘려

소비자 만족도 상승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프랜차이즈 본사의 물류배송 시스템이 안정적인지

홍보 마케팅을 잘 지원해주는지

창업까지 올바른 스케쥴링을 이끌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점차 과열되는 프랜차이즈 상황에서는

가능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창업을 꿈꾸시는 많은 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