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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창업가정신

외식창업 시, 고려해야 할 주위 환경 분석



가장 많이 이뤄지도 또 가장 쉬이 생각하는 창업분야가 바로 외식창업분야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또 많은 실패가 이뤄지기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자 할 때에 많은 중요한 것들이 있겠지만 

주위 환경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수십번 반복해도 퇴색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가 사업을 하고, 생존을 하고자 하는 장이 어떤 환경인지 모른다면

적응하지 못하고 금새 실패하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환경을 분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이는 창업자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에 전반적으로 걸쳐있는 변수들과 트렌드의 흐름들을 파악하고 

그것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사점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가에 창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환경을 분석하고 기민하게 대처하는 것은

반드시 창업단계에서 머물지 않고 기업 혹은 점포를 존속시키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예비 창업자라면 창업시기부터 이에 대한 습관과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 분석을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로드맵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식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일간지, 인터넷, 월간지, 국내외 우수업체, 경쟁자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정리해두고 SWOT분석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큰 틀입니다.


환경 조사를 언제마다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걱정일수도 있지만

사실 초반부에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하나에 대한 정보가 곧

또다른 몇 개의 정보를 불러오기 때문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다보면 자연스레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잡지 등을 선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사실상 환경 조사는 짧더라도 매일 같이 하게 되는 것이지만

환경 분석을 매일 같이 하는 것은 무리고 무용한 문제입니다.

데이터가 충분하게 모여졌을 때라야 분석에 대한 가치 역시 존재하는 것인데요.

환경분석은 분기별로 해주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신이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동향을 인터넷 등으로 검색하며

머리속으로는 데이터가 축적이 되어 있지만 그것에 대한 분석과 고찰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단순히 떠도는 정보기 때문에 특히 외식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라면

환경 분석을 통하여 눈 앞의 계획과 흐름을 읽어내야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환경 분석이 예비창업자, 경영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다가올 문제와 기회를 대비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매출의 감소 이유가 사회적인 먹거리 문화의 변화나 기피이고

과거의 상황과 현재의 상황을 비교해 봤을 때 장기적으로 길어질 것 같다면

경영자는 이를 파악하여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해서 뭐가 되었든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점포 혹은 기업에 반영을 시켜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