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경쟁보다 집중에 힘써야하는 ‘시내중심가’

 

시내중심가 상권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간선도로와의 

연계망의 발달로 교통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장점 때문에 

백화점, 학원가, 극장, 패션쇼핑몰, 먹자골목 등 대규모의 인구유입이 가능한 집객 시설이 집적 분포합니다 

이로 인해 방문객들의 방문 주기와 

방문 시 체류시간이 길고 다양한 시설과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도시의 확대와 더불어 중심 상권이 다핵구조화되고 

구역별 특화가 뚜렷이 나타납니다

또, 많은 수의 점포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되기도 하지만 

상권이 넓고 이에 따른 배후 수요가 워낙 커서 

실제로는 경쟁으로 인한 손실보다는 집중으로 인한 이익이 더 큰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동인구의 특성 파악이 중요한 '역세권'

역세권 상권은 단순한 승차라 기능을 넘어서 쇼핑기능을 가능케 하는 

상권으로서의 기능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역세권 상권 내에서는

고가의 상품 보다는 유동객을 대상으로 한 

중저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점포가 대부분이죠

역세권 상권은 단순한 승하차 기능을 넘어서 쇼핑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상권으로서의 기능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역세권 상권 내에서는 

고가의 상품 보다는 유동객을 대상으로 한 중저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점포가 대부분입니다.


역세권 상권은 역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안에서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에 업종 간 경쟁관계가 크지 않고 

동질성도 강하지 않아 초보 창업자가 진출하기에

유리하지만 유동인구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고객의 명확한 니즈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역세권 상권에서는 유동인구의 특성이나 흐름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시경쟁과 잠정경쟁을 고려해야하는 '아파트단지 상권'

아파트단지 상권은 일반적으로 단지 내 상가와 단지인점 근린상권을 뜻하며

주로 생활관련 근린생활업종이 분포돼 있으며 입점 가능한 층별 구분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아파트단지 상권의 경우에는 대부분 신규 수요창출이 어려워

 신규 경쟁에 취약합니다. 비 인기업종이라 할지라도 독점적 지위를 

보장받는 업종이 유리하며 시장지배력이 있는 브랜드를 선택이 중요합니다

 점포를 구하기 어렵다면 굳이 1층을 고집할 필요는 없으나 반드시 현시경쟁, 

잠재경쟁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10대~20대 후반의 고객을 사로잡아야 하는 '대학가 상권'

대학가 상권은 구매단위가 그리 크지 않은 대신 왕성한 소비력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상권 내 경쟁이 치열한 반면, 불황기에도 바로 상권 침체로는 이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가 출점 시 업종은 10대 후반에서부터 20대의 수요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업종이 바람직하며 총 학생수, 기숙사 여부, 지방 학생의 비율, 

교통 연계성, 대형 집객시설 유무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직장인들의 니즈에 부합해야하는 ‘오피스 상권’

오피스 상권은 주로 유흥 및 식음상권이 형성 돼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점심과 저녁식사 그리고 회식을 책임지는 오피스가 상권은

직장인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입지보다도 맛이 중요하며 

입소문에 따라 평판이 나눠지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보다는 단일 메뉴로 다른 음식점과 차별화를 둔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직장인의 식사 시간대가 일정하고 짧은 시간에 집중되기 때문에 

배달전문점이 아니라면 가급적 점포의 규모가 클수록 좋습니다

상권 입점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좋은 상권은 반드시 권리금이나 

점포 운영비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좋은 상권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자신이 선택한 업종과 창업자금 규모에 맞춰

가장 알맞은 곳을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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