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상권을 분석하고 선택할 때

많은 사람들이 유동인구에 포커스를 맞추는데요.

 

보통은 유동인구가 많으면 상권이 안정적이라고 하며

너도 나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자리를 잡으려고 하죠.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권 분석을 함에 있어서

이 유동인구는 하나의 조건에 불과할 뿐 100% 믿어서는 안되는 부분이기에,

오늘은 올바른 유동인구분석과 관련된 중요 포인트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잠재적 유동인구 현황 파악하기

 

일단 유동인구를 파악함에 있어,

그 지역의 실주거인구와 직장인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직장인들이 많은 복합상권의 경우에는

직장인구가 해당 상권 내에서 실질적 소비를 담당하고 있는 유동인구라 할 수 있고,

상권 내 주거인구의 경우에는 그와 반대로

타지역에 해당하는 유동인구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주거인구의 경우에는 해당 상권이 아닌

타지역으로 소비가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구와 주거인구의 현황을 파악하여 올바른 유동인구분석을 한 후,

그 조건에 맞는 아이템으로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창업에 있어서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별 / 연령대별 타겟 점검확인

 

 

직장인구와 실주거인구가 파악이 되었다면,

그 다음 올바른 유동인구분석에 있어서는

성별 / 연령대별 타겟 점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외식업의 경우에는 유동인구 중에서도 여성에 중점을 두어야하며,

특히 30~40대의 고객들을 타겟으로 맞추고

소비분석이나 업종 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타겟 점검에 있어서는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 중에서도 어느 소비계층이 가장 지출을 많이 하는지를 파악해

그것을 기준으로 보편적인 소비형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대별 유동인구 파악하기

 

한 지역에 있어서도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대에만 사람이 분비는 지역이 있고,

또 점심시간 직장인들이 유독 몰리는 지역이 있는 등

시간대별로 유동인구의 규모와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선택한 지역의 출근 시간대의 유동인구를 분석하여

해당 지역으로 흐르는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보고,

점심시간대의 유동인구를 분석해

상권 내의 소비 성향과 규모를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직장인구가 많은 복합상권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유동인구 차가 크기 때문에

이 부분도 미리 체크하는 것이 올바른 유동인구분석의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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