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외식업창업이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그냥 음식을 만들어 파는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인테리어 등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많은 분들이 나름의 성공전략을 계획하여 외식업창업을 도전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창업을 너무나 쉬이 생각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외식업의 대부분은 생계형에 지나지 않으며

과다한 근로시간까지 계산한다면 상상만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뿐 아니라 외부적으로 닥쳐오는 경제적인 불확실성, 물가

인건비, 임대료 등은 환경의 악화를 더 심화시키고 있죠.


제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성공전략이 필요한데요.

그 전에 외식업에서 따져봐야 할 요건 및 특성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략을 짜기전에 이러한 특성들에 대한 파악은 기본입니다.





1. 노동집약성

크게 산업은 자본집약성/노동집약성 두 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겠는데

외식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성의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인력에 치중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어서

1인당 매출액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편이고 점주의 창의성과 경험이 중요해지게 됩니다.


2. 생산,판매,소비가 동시에 일어난다

 외식업은 생산,판매,소비가 모두 매장 안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시 말해,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평가가 거의 바로 이루어지게 되는 곳입니다.

외식업은 제품 제공과 서비스 제공이 동시에 제공되는 산업으로서

신속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해야함은 필수적인 덕목이 됩니다.





4. 시간과 수요의 불확정성

이번 달은, 오늘은, 고객이 몇 명이나 매장을 찾아줄지, 그것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많은 것도 문제지만 정말 문제는 너무 안 찾아줄 때 생기죠.

따라서 단골고객. 고정적인 수요층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해지게 됩니다.


5. 원가대비 수익 창출 ↑

노동력으로 많은 것을 생산하는 대신 제품의 원가는 싼 편입니다.

물론 제품 원가에 따라 제품의 질이 좌지우지 되기 때문에

제품 원가는 보통 서비스 제공 수준에 맞게 변동되곤 합니다.

어쨌든, 외식업은 바로바로 현금이나 카드를 사용하게 결제하기 때문에

현금지출 대비 현금입금 비율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높은 입지의존성

외식업창업에서 성공에 가장 큰 요인이 다름 아닌 입지문제라고들 하죠.

인근지역에 사는 고객층, 유동고객들을 어떻게 점포로 끌어들이는가.

그리고 그에 따라 어떻게 점포의 메뉴구성과 인테리어 등을 구성하는가도 결정되게 됩니다.


7. 식자재 문제

사람이 먹는 것이다보니 식자재의 신선도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날 가져와서 그날 판매하고 영업을 종료하는 곳도 있지만

많은 경우 그러기가 쉽지 않은 일이고 어류를 취급한다면 더더욱 그렇겠죠.

이런 문제를 활용할 수 있는 메뉴구성방안 등을 만들어놓아야 합니다.





외식업은 대부분이 영세한 사업장들이고 

그렇기 때문에 사실 힘든 사업이라고 정평이 나있기도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많은 고려사항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만큼 다양하고 유동적이게 변화가 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 선택과 의지가 있다면 성공하기 쉬운 산업이기도 합니다.

창업을 꿈꾸시는 많은 분들께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