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점차 내수경기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외식업 운영자분들께서도 역시 상당히 많은 고심들을 하고 계십니다.

작년부터 세월호, 메르스 등 외식업은 다양한 외부요인들로 휘청일 일이 많습니다.


외식업경기지수만 따져보더라도 작년에는 메르스로 인해서 12.57p나 감소했습니다.

이런 일들이 워낙 잦다보니 음식점 창업을 하지 말아야 하나 싶기도 한데요.

사실 이런 일은 음식점을 운영하다보면 빈번히 있는 일이고

그렇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아니라 대비하고 극복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 극복 훈련은 바로 환경을 분석하는데서 부터 시작합니다.

환경분석(PEST)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 환경분석을 통하여 실패확률을 상당수 줄일 수가 있습니다.

상황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다르며 환경 변화의 흐름을 감지한 사람은

상황을 견뎌낼 힘이 더 주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일단 환경분석의 시작은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 그리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거시적 관점에서

외부적 환경을 파악하는 것은 크게 네 가지.

정치, 경제, 사회,기술 동향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





주점 PEST의 예


정치적 환경

: 금연의 의무화(위반 시, 흡연자와 업주도 과태료)

최저임금의 인상( 위반시 과태료 부과)

재직근로자에 대한 미지급임금 지연이자제 도입


경제적 환경

: 지속적인 매출하락과 장기 침체 계속됨

퓨전 요리, 다양한 메뉴의 인기. 테이크아웃 증가

인건비, 재료비, 임차료 등의 지속적인 상승세


사회적 환경

: 혼밥, 혼술 등 집에서 혼자 먹는 문화가 조성

1인가구 증가서 포장, 배달 서비스 증가

SNS 활용 분위기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문화


기술적 환경

: 온라인 마케팅의 열풍

POS 데이터 활용한 고객 및 비용 관리가 가능





이상의 예는 주점을 기본적으로 거칠게한 PEST분석이지만

다방면에 적용이 가능하며 이런 골자와 이런 방식을 통하여

각 음식점 창업 운영을 하고 계시는 점주님들께서는 좀 더 자세히

계획을 만드는 힘을 가지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런 문제들은 단순히 현황파악만을 해서는 안 됩니다.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하는지 이것이 위협인지 기회인지 가려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 요인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사실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처음이시라면 조금 더 간편하게 환경분석을 하는 방법이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 사이트에 들어가는 방법인데요.

여기에는주요 원자재 가격과 추이를 볼 수 있고

한국외식산업정도에서는 외식 트렌드들을 한 눈에 볼 수가 있습니다.


또 구글 알리미를 사용해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점포의 성격에 맞는

주요 키워드들을 선정하고 그것들에 대한 내용을 메일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외식업계.

빠르고 정확한 환경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점포 운영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