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앤그릴&치르치르>,<뉴욕야시장>외식창업센터




외식 창업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은 '어디에 자리를 잡을 것인가' 입니다.

이른바 '목 좋은 곳'에 점포를 위치 시키는가 그렇지 못하는가는

창업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 요건이 되는데요.


따라서 일단 창업 메뉴와 분야를 정하셨다고 한다면 반드시

그 외식 문화와 창업하려는 장소가 적합한 양태를 띄는지 여부를

직접 현장을 가셔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상권의 특성별로 어울리는 외식 업종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회사가 밀집되어 있는 곳은 김밥, 샌드위치 같은 가볍게 끼니를 때우고

테이크아웃을 쉽게 할 수 있는 음식들이 용이하고

학원 근처로는 팬시점, PC방 등이 용이한 업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살펴 보게 될 주택 및 아파트 상권은 사실 치킨, 피자 등의

외식 배달업이나 세탁소와 같은 생활관련 업종에 매우 적합한 형태인데요.

이하에서는, 아파트 단지를 살펴보시게 될 경우에는 

다음의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주의깊게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가 안에 있는 재건축 아파트 단지]


재건축 아파트 단지는 깨끗하고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창업을 하기 좋은 상황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단기성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봤을 때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주택가와 비교해 깔끔하고 정돈된 상가의 점포에 집중되나

시간이 지나면 그 집중된 것을 보고 근처 주택가의 상가가 개편되면서

동종 점포가 들이찰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후에는 다시 고객들의 발이 뜸해지는 경향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중소형 아파트 단지에 주목]


일반적으로 큰 아파트 단지에 절대적 세대수가 많기 때문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런경우 세대구성원들이 대부분 50대 이상, 1-20대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소형 아파트 단지는 신혼집이 많기 때문에 맞벌이도 많죠.

따라서 직장 근처에서 먹을 것 등을 해결하곤 합니다.


하지만 중소형 아파트는 30-40대가 거주하고 자녀들의 연령층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치킨이나 피자, 분식 등 배달 업종이나 학원 등의 업종도 성행합니다.



[정문 후문 위치도 중요하다]


1,000세대 이상을 구성하고 있는 큰 아파트 단지라면

정,후문의 이용빈도가 크게 차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보통 대중교통이 정,후문 중 어느 쪽으로 나가야 하나라는

문제와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큰 아파트 단지에 점포를 만들고자 하신다면

정 후문중 어느 곳이 대중교통과 가까운지.

그래서 어느 쪽으로 더 유동인구가 많은지를 필히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정문이라고 더 유동인구가 많다는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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