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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점포운영메뉴얼

[창업실무]창업시작 후 매출 부진 시 대처방법




리치푸드 외식창업센터와 알아보는 창업실무 ~!

창업시작 후 매출이 떨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점포를 운영하다 보면 여러가지 환경 번화로 인해 매출이 떨어질 때가 있지요?

어느 정도 운영을 해온 점포보다 창업을 한지 얼마 안된 점포는 

제반 여건이 좋지 않아 매출 부진이 경영 위기로 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해서 매출이 떨어졌을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알아볼게요!




1. 점포 입지 재조사


매출이 부진 하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점포입지를 다시 조사하는 입니다~!

물론 창업자라면 꼼꼼히 상권 분석을 한 후에 개점을 할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영업 환경이 바뀐다는 것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매출이 떨어졌다는 것은 즉 

창업 초기에 해당 상권에 맞춰 수립한 영업 전략이 

지금은 맞지 않다는 뜻으로 봐야 합니다.

현재 점포의 입지가 어떤지 다시 한번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영업 전략을 수립하도록 해야 합니다





2. 고객 만족도 조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성공 창업의 첫째 조건 입니다.

매출이 떨어졌다는 것은 고객이 만족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점포를 찾아준 고객을 대상으로 맛/가격/서비스/청결 등

여러 항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개선 대처 전략 수립

앞서 진행했던 점포 입지 재조사,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서

점포의 장단점을 파악 했다면, 그 후에는 

장점은 더욱 부각 시키고

단점은 개선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나누눈 것이 좋습니다.

일/주/월 별 단위로 매출부진 시 개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개선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에서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 직원, 협력업체 등과 협의를 거쳐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점포 개선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